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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1] 대충 만든 자판 본문

Coding test(Python3)/Programmers

[level 1] 대충 만든 자판

녜잉 2023. 9. 3. 16:48

문제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문제 풀이 접근법1

1) 문자와, 자판을 몇번 클릭해야 해당 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지 횟수를 정의한 딕셔너리를 만든다.

2) 이 때, 클릭의 횟수를 최소화해야 하므로 만약 자판의 문자가 이미 key_dic에 정의되어 있을 경우 이미 정의되어 있는 클릭 횟수와, 새로운 클릭 횟수를 비교하여 가장 적은 횟수를 딕셔너리의 value로 저장한다. 

3) target의 단어의 각 문자가 key_dic의 key값으로 있다면 해당 key로 value에 +1 한 값을 click에 저장한다 (= 해당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 클릭해야 하는 횟수를 저장하는 것과 같음)

4) 만약 key_dic에 정의 되어 있지 않다면 click의 값을 -1로 바꾼다.

5) click의 값을 answer에 append한 뒤 다시 반복문으로 다음 target의 클릭 수를 구한다.

def solution(keymap, target):
    answer = []
    
    key_dic = {}
    click = 0

    for key in keymap:
        for char in key:
        
            if char in list(key_dic):
                if key.index(char) < key_dic[char]:
                    key_dic[char] = key.index(char)
            else:
                key_dic[char] = key.index(char)
        
    for target in target:
        for char in target:
            if char in list(key_dic):
                click += key_dic[char]+1
            else:
                click = -1
    
        answer.append(click)
        click = 0
    
    return answer

당연히...14번 이후였나부터 오류가 났다 ^^

오류가 난 이유?

당연함...-1로 하고 반복문을 나가서 -1을 answer에 append해야 하는데 break 안하고 반복문을 돌면 

다른 문자가 key_dic의 key로 있음 click의 횟수가 -1에서 +n이 됨 ^~^

 

문제 풀이 접근법2

1) key_dic에 문자가 없다면 해당 문자열은 만들 수 없으므로 click을 -1로 바꾼 뒤, break로 해당 반복문을 나가게 만들었다.

def solution(keymap, target):
    answer = []
    
    key_dic = {}
    click = 0

    for key in keymap:
        for char in key:
        
            if char in list(key_dic):
                if key.index(char) < key_dic[char]:
                    key_dic[char] = key.index(char)
            else:
                key_dic[char] = key.index(char)
        
    for target in target:
        for char in target:
            if char in list(key_dic):
                click += key_dic[char]+1
            else:
                click = -1
                break
    
        answer.append(click)
        click = 0
    
    return answer

 

 

 


 

다른 분들 문제 풀이

def solution(keymap, targets):
    answer = []
    hs = {}
    for k in keymap:
        for i, ch in enumerate(k):
            hs[ch] = min(i + 1, hs[ch]) if ch in hs else i + 1

    for i, t in enumerate(targets):
        ret = 0
        for ch in t:
            if ch not in hs:
                ret = - 1
                break
            ret += hs[ch]
        answer.append(ret)

    return answer

enumerate를 사용한게 인상 깊었다. 

만약 hs에 ch가 있다면 hs[cs]d와 i+1(현재 원소의 인덱스 값)중 작은 값을 hs[ch]의 값으로 넣고, 아니라면 i+1을 hs[cs]의 값으로 정의한다. 

나는 index()를 사용해서 문자의 인덱스를 찾았는데, enumerate를 사용할 수도 있구만

나중에 사용해봐야겠다 ^~^

진짜진짜 날 잡고 list comprehension 공부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