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 test(Python3)/Programmers

[level 2] 게임 맵 최단거리

녜잉 2024. 7. 3. 22:49

1. 문제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2. 문제 풀이 

 

문제를 살펴보면 플레이어를 이동 시킬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① 맵을 벗어나지 않았는가?

② 이동 가능한 길인가?

③ 방문을 하지 않았는가?

 

1) 플레이어가 이동할 수 있는 좌표(상, 하, 좌, 우)를 각각 directions으로 선언한다. 

2) map의 가로, 세로 길이를 각각 n, m으로 초기화한다. 

3) 큐를 덱으로 선언한다. 이때, 현재의 (x, y) 좌표와 거리(이동한 칸의 개수)를 초기화한다. 

4) set 자료형으로 방문 여부를 확인하는 visited을 선언하고, 현재 x, y의 좌표(= 0, 0)을 방문 함을 표시한다. 

5) 큐에 움직일 좌표가 있는 동안 반복을 진행한다. 

6) x, y, dist를 큐에서 popleft()함수를 사용하여 꺼낸다. 

7) 만약, x와 y가 도착지에 도착했다면, 거리를 return한다. 

  • 가장 먼저 목적지에 도달하게 된 x,  y의 거리는 자연스럽게 최단 거리가 된다. 

8) 움직일 방향(상, 하, 좌, 우)를 directions에서 꺼낸다. 

  • 하나의 칸에서 상, 하, 좌, 우로 갔을 때의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하기 위함이다. 

9) 현재 x, y의 위에 상/하/좌/우 중 움직일 방향을 더하여 새로운 (nx, ny) 좌표를 만든다. 이때, (nx, ny)는 새로 갈 좌표가 된다. 

10) 만약 0 ≤ nx < n 이고 0 ≤ ny < m 을 만족하고, map[nx][ny] == 1이고, 아직 방문을 하지 않았다면, 즉 방금 전에 살펴본 세 가지 문항을 만족한다면 

  • 맵을 벗어나지 않았는가?
  • 이동 가능한 길인가? 
  • 방문을 하지 않았는가?

11) 큐에 해당 좌표를 추가하고, dist의 거리를 +1 한다. 

12) visited에 해당 좌표를 추가하여 방문 했음을 추가한다. 

13) 만약 반복문을 실행하지 않았다면 가지 못하는 것이므로 -1을 return한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maps):
    directions = [(-1, 0), (1, 0), (0, -1), (0, 1)]
    n, m = len(maps), len(maps[0])
    
    queue = deque([(0, 0, 1)])
    visited = set((0, 0))
    
    while queue: 
        x, y, dist = queue.popleft()
        
        if x == n-1 and y == m-1:
            return dist
        
        for dx, dy in directions:
            nx, ny = x+dx, y+dy
            
            if 0 <= nx < n and 0 <= ny < m and maps[nx][ny] == 1 and (nx, ny) not in visited:
                queue.append((nx, ny, dist+1))
                visited.add((nx, ny))
    return -1

 

 

 

 


 

와...

bfs 쉽지 않네..